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이것저것정보

점포 상품 진열 방법 (진열 원칙,기술,방식,방법)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및 댓글 클릭클릭 또는 sns공유 부탁드려요^^

상단부 글목록에가시면 더 유익한 자료들이 많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매장진열 방법에 대하여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는데요^^

진열 방법에 대하여 하나하나 설명해 드리겟습니다^^

 

 

<상품진열의 방법>

 

진열시 가장 중요한 위치 : 골든 스페이스 (고객들이 쉽게 손을 내미는 위치:매장바닥으로 60~170cm 의 공간중 85~125cm구간 을 말한다)

 

1. 진열

- 아이디어 진향적 진열 : 가구진열의 경우에 있어, 실제적 활용가정에 배치했을 시 어떠한 방식으로 보여지는지를 조합되는 품복들과 같이 진열해서 사전에 소비자들에게 미리보기 방식으로 보여주는 진열방식

- 스타일 진열 : 특정 소비자층이 원하는 일종의 활동, 관심 및 태도 들을 반영해서 좋은 스타일의 잘 팔리는 상품에 보다 더 많은 공간을 할당함으로써 잘 팔리지 않는 상품이 더 만흔 공간을 차지하지 않도록 하기 하는 진열방식

- 품목별 진열 : 어느 특정 상품계열 구색이 특별한 넓이 또는 깊이를 가지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진열방식

- 수직적 진열 : 벽 또는 곤돌라 등을 활용해서 제품을 진열하는 방식

- 수평적 진열 : 소비자가 진열대에 섰을 때 제품이 시야의 가로선을 꽉 채우는 진열방식

 

2. 구체적 진열방법

 - 용도별 진열방법 : 상품별, 용도별, 분류해 손님이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진열 방법 (가정용품 매장의 경우 주방용품, 식탁용품 등으로 구분하는것)

- 대상별 진열방법 : 상품을 사용하는 대상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 (베이비코너, 유아코너,등으로 구분)

- 사이즈별,디자인별 진열 방법 : 사이즈별로 분류해서 다시 디자인별로 분류할 수 있고 반대도 가능, (디자인별, 색상별 분류를 기본으로 하고 사이즈별, 가격별 로 진열하는 것)

- 색상별 진열방법 : 색상에 따라 상품을 분류하는 방식, (의복,액세서리를 생상에 맞게 진열하는방법 )

[소비자들의 눈에 띄기 쉬운 색은 노란색, 밝은장소의경우('빨->초->노->흰' 순서이다)]

- 가격별 진열방법 : 선물용품,특가진열품을 진열하는 방식

 

(색에 대한 심리 효과)

1)파란색 : 바다, 시원함, 냉정, 남성, 여름, 물

2)빨간색 : 흥분, 따듯함, 정열, 불

3)노란색 : 열, 유쾌, 태양

4)초록색 : 휴식, 전원, 평화, 자연

5)흰색 : 순수, 청결, 의사 

 

3. 진열 방식

 - 곤돌라진열(Gondola Display) : 고객들의 시각적으로 눈높이나 그보다 약간아래 부분이 핵심적인 매출구간이며 사장 편하게 입을 수 있도록 한 입체식 진열.

- 앤드진열(End Cap Display) : 엔드캡 매대는 최하단이 전방으로 돌출되어 있어 소비자들에게 진열된 상품에 대한 노출도가 가장 크다. 생활제안 및 계절행사 등을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점포라고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  섬 진열(Island DIsplay) : 매장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평대(무인판매수단), 매장의 빈 공간에 박스 등의 진열용구를 활용해서 이를 마치 섬과 비슷하게 진열하는 방식

- 점블 진열(Jumble Display) : 일명 바스켓 진열이라고도 하며 상품들을 뒤죽박죽으로 진열하는 방식 (특가품이라는 인식)

- 변화 진열 : 진열판의 경사를 바꾸거나 단 높이의 조정등 매대일부에 변화를 주는 방식

- Hook 진열 : 걸개에 걸어서 활용하는 방식

- 관련 진열 : 상품군 중에서 상호 관련이 있는 상품끼리 연결해 진열하는 방식

- 박스 진열 : box채로 점포 매장의 일정 공간에 진열하는 방식

 

4. 진열 기술

- 수직진열 : 곤돌라 내 동일 품종의 상품을 세로로 진열하는 방법(회전율에 차이가 없는 경우 수평진열보다 효과적)

- 수평진열 : 가로 방향으로 진열하는 방법

- 샌드의치 진열 : 잘팔리는 상품주위에 이익은 높지만 잘 팔리지 않는 상품을 함께 디스플레이 하는것

- 브레이크 업 진열 : 높낮이를 조절해 시선이 멈추도록하는 진열 기술

- 컬러 컨트롤 진열 : 색채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기술

 

5. 디스플레이의 기본 원칙

- A.I.D.M.A. 원칙

Attention : 중점 상뭎을 효과적으로 디스플레이해서 고객의 눈길을 끌수 있도록 할것

Interest  : 눈에 띄기 쉬운 장소를 골라 상품의 세일즈 포인트를 강조 할것

Desire :  욕망을 일으키게 해서 구매의사를 일으키도록 할것

Confidence : 사는것에대한 유익감, 만족감, 안심, 우월감 을 줄 수 있는 진을 할것

Action : 충동적 구매를 일으키게 할것

 

이상으로 상품 진열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댓글 남겨주시면 더 자세히 알려 드리겟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및 댓글 클릭클릭 또는 sns공유 부탁드려요^^

상단부 글목록에가시면 더 유익한 자료들이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