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이것저것정보

[마케팅]마케팅 종류, 전략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및 댓글 클릭클릭 또는 sns공유 부탁드려요^^

상단부 글목록에가시면 더 유익한 자료들이 많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마케팅을 하려고하는 마케터분들은 알아야겟죠? ㅎㅎ

저도 물론!!! 공부하고 있습니다.. ㅠㅠ

오늘 제가 정리하는 마케팅 외에도 정말 무궁무진하게 많은 마케팅 방법이 있습니다...

제 블로그 글 목록에가시면 (독후감) 카테고리에 가시면 마케팅관련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마케팅의 종류>

- 전환 마케팅 :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조직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그것을 좋아하도록 태보를 바꾸려고 하는 마케팅

- 자극 마케팅 : 제품에 대하여 모르거나 관심을 갖고 있지 않은 경우 그 제품에 대한 욕구를 자극하려고 하는 마케팅

- 개발 마케팅 :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난 후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려는 마케팅

- 재마케팅 : 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안정되어 있거나 감소하는 경우 그 수요를 재현하려는 마케팅

- 동시 마케팅 : 제품이나 서비스의 공급능력에 맞추어 수요 발생 시기를 조정 또는 변경하려는 마케팅

- 유지 마케팅 : 현재의 판매 수준을 유지하려는 마케팅

- 디마케팅(역마케팅) : 하나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나 관심을 없애려는 마케팅

- 카운터마케팅 :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나 관심을 없애려는 마케팅

- 심비오틱 마케팅 : 두개 이상의 독립된 기업들이 연구개발, 기잔개쳑, 판매경로및 판매원관리를 위하여 같은 계획과 자원을 결합하여 마케팅문제를 보다 쉽게 해결하고 마케팅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마케팅

- 조직마케팅(기관마케팅) : 특정 기관 또는 조직에 대하여 대중이 지니게 되는 태도나 행위를 창조 유지 변경하려는 모든 마케팅

- 인사마케팅 : 특정 인물에 대한 태도 또는 행위를 창조 유지하며 변경시키려는 모든 마케팅

- 아이디어마케팅(사회마케팅) : 사회적인 아이디어나 명분 습관등을 목표로 하고 있는 집단들이 수용할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 실행 통제하는 마케팅

- 서비스 마케팅 :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마케팅

- 국제마케팅 : 상품 수출을 중심으로 하는 수출마케팅은 물론, 외국기업에 특허권이나 상표 또는 기술적 지식등의 사용을 허가해주는 사용허가계약으로 외국에서 자사제품의 생산판매체계를 확립하는 활동도 포함되는 마케팅

- 메가마케팅 : 전통적으로 제품 가격 장소(유통) 판촉 등 4P만을 마케팅의 통제 기능한 쥬요 마케팅 전략도구로 인식해 왔으나 영햐력, 대중관계, 포장까지도 주요 마케팅 전략도구로 취급하려는 경향의 마케팅

- 감성마케팅 :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는 마케팅으로 그 기준도 수시로 바뀔 수 있는 마케팅(다품종 소량생산) 

- 그린마케팅 : 사회지향 마케팅의 일환으로 소비자와 사회 환경개성에 기업이 책임감을 가지고 마케팅 활동을 관리하는 마케팅

- 관계마케팅 : 기업이 고객과 접촉하는 모든 과정이 마케팅이라는 인식으로 기업과 고객과의 계속적인 관계를 중시하는 마케팅

- 터보마케팅 : 마케팅 활동에서 시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경쟁자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경쟁적인 관게를 중시하는 마케팅

-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 고객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활용하여 필요한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을 판매하는 마케팅전략으로 '원 투 원(One - To - One)'이라고 도 한다.

- 스포츠 마케팅 : 스포츠를 이용하여 제품판매의 확대를 목표로 하는 마케팅으로, 스포츠 자체의 마케팅과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분야로 구분

- 전사적 마케팅 : 마케팅 활동이 판매부분에 한정되어 수행괴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모든 활동이 마케팅 기증을 수행하게 된다는 마케팅과 같은 개념

- 노이즈 마케팅 : 제품의 홍보를 위해 기업이 고의적으로 각종 이슈를 만들어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아내는 마케팅기법으로 특히 단기간에 최대한의 인지도를 이끌어내기 위해 쓰인다. 긍정적인 내용보다는 자극적이면서 좋지 않은 내용의 구설수를 퍼뜨려 소비자들의 입에 오르내리게 하는 방식

- 블로그 마케팅: 동일한 관심사를 가지는 블로거들이 모이는 곳에 제품 들을 팜매하기 위해 홍보하는 타깃 마케팅으로 효과적인 방법, 블로그 마케팅은 소비자와의 쌉앙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며, 마케팅 공간에서 곧바로 구매가 가능하가는 점이 특징으로, 비용대비 효과가 높다는 점에서도 경제적인 마케팅채널로 떠오르고 있는 방식

- SNS마케팅 : 엡2.0을 기초로 해서 상호작용하는 인터넷서비스인데, 이는 온라인상의 인맥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커뮤니티 형태의 웹사이트를 활용하고, 기업 또는 스스로에게 필요로 하는 마케팅에 접합하여 효과를 보는 방식

 

이 외에도 정말 무궁무진하게 많은 마케팅 이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보면 위의 마케팅 종류를 혼합하는 형식의 마케팅입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및 댓글 클릭클릭 또는 sns공유 부탁드려요^^

상단부 글목록에가시면 더 유익한 자료들이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