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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트래블러(marketing traveler)
ㅡ 황성욱저
'경제학, 통계학적인 접근보다 심리학적인 접근이
마케팅에 있어서는 중요하다'
ㅡ세븐일레븐 편의점 을 세계 최대의 편의점으르 발전시킨
최고경영자 스즈키 도시후미 ㅡ
ㅡ 소비자는 혁신적인 신제품을 통해 누리게 될 편리성보다 새로운 기능을 배우기 위한 수고를 더 크게 인지한다는 사실을 도출해낼 수 있다.
즉 지나치게 혁신직인 신제품은 소비자에게 '학습' 이라는
귀찮음을 주게 되고 결국 시장에서 외면받는 것이다.
사례1. ㅡ Ryan Air
공짜 좌석, 유료 기내식 음료 행사, 흡연의 가능(전자담배), 갬블을할수있는장소 등 여러가지 이벤트로 홍보하여 또어떤 마케팅을 할지에대하여 호기심을 갖게하여 마니아층을 구축한 케이스이다.
** '광고는 신뢰성이 부족하다.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광고는 제3자만이 담보할 수 있는 신뢰성을 갖출 필요가 있다
제3자로는 친구, 이웃, 친구, 그리고 특히 매체가 대표적이다.
이것이 바로 신규 브랜드를 론칭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구전효과를 통해 브랜드의 신뢰를 일으키는 PR인 이유이다.' **
ㅡ마케팅의 대부 '인리스' 저(The Origin of Brands)
** 갖가지 마케팅 이론에 따라 정작 중요한 의외성을 통한
차별화의 기회를 놓치지 말자 **
ㅡ 소비자기 자발적으로 움직이도록 유도하라(노이즈 혹은 티징)
사례2. ㅡ Whatever, Anything
6가지 제품에 동일한 포장으로 제품이 어떤것이 들어있을지에 대하여
알지못하는 궁금함과 도전 이라는 독특한 마케팅방법으로
펀(Fun)마케팅 즉 엉뚱함과 설레임으로 성공을한 케이스
사례3. ㅡ 모모후쿠 코
뉴욕의 유명레스토랑으로 일본어로 (행운의 복숭아 아이)라는뜻으로
이 레스토랑은 한명씩 인터넷으로 직접예약을해야하며
7일전 예약이되면 신용카드에서 선불로 결제가된다,
이곳의특징은 최후의12인 으로 자신이 원하는메뉴, 원하는 사람이아닌
모든것이 랜덤이며 불확실성 과더불어 양질의 음식과 더불어
최고의 서비스 를 또꼽을수가 있으며 쉐프가 직접
고객한명한명의 코트를 받아주는것과더불어 개인적인 이야기를하며
서빙을 함으로서 고객 자신이 특별한사람 이라고 생각이들수
있도로 하는 마케팅을 하고 있다
사례4. ㅡ barba
One & Only 마케팅
필리핀에있는 디자이너 빅바바의 마케팅으로
여러사이즈를 만드는것이 아닌 그옷과 가장 어울리는
1가지 사이즈만을 판매한다.
고객을 애타게 하는 마케팅
사례5. - 포에버21
타깃이 정확한 마케팅 (좁고 집약적)
미국에 있는 옷 매장으로 한국인들 만을 상대로하는 매장을개설,
한국인이라는 좁고 집약적인 마케팅이지만
여러 인종및 여러 기호가있는 미국 이라는 시장에서
한국인이라는 타겟을 가지고 성공을 하였다.
이들은 한국인이 가장 많이 있는 LA에 매장을 만들어
한국인을 상대로 판매를 하였지만 구전효과 즉 한국인들이
다른 인종의 친구들에게 추천을 함으로써 성공한 케이스이다.
그리고 포에서 21의 경우 약6주에서 2달마다 한번씩 매장전체를 바꾼다.
이것은 고객에게 혼란을 줄수도 있지만,
'익숙해지면 버려진다'라는 말이있다
이점을 노림으로써 젊고
트렌드에 민감한 고객들을 끌여들이는
마케팅 중 하나이다.
ㅡ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차별화이다.
남이 하지않는 것이 차별화이다. 마케팅 이론에 얽매여서는 현실에서
성공할 수 없다, 그리고 모든것을 알려주기보다는
소비자를 궁금하고 설레게 만드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인 마케팅인지를 알아야 할 것이다.
ㅡㅡ 첫 경험과 설레임은 가장 좋은 마케팅이다.
유럽의 경우 가계앞에 줄을 서있는 사람들을 보며
기대감과 설레임을 가지며,
일본의 경우 복주머니(뽑기) 형식의 기대감과
설레임을 가진다고볼수 있다.
현재 무수히 많은 마케팅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모든 마케팅들이 다 성공을 하지는 못한다,
마케팅 중에서도 관심을 가질수 있도록 유도할수있는
마케팅만이 효과를 볼수있으며
성공한 마케팅이라고 볼수 있다.
ㅡㅡ '마케터의능력 = 시장 세분화 능력' 즉
STP(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을
얼마나 잘 하느냐이며, 숫자적인 통계적 자료보다는
소비자들의 욕구와 연관한 심리적인
인사이트가 더 중요하다. 시장을 늘리는 것 보다는
욕구를 기준으로 얼마만큼 잘 좁히고 구체화 하느냐가
마케팅의 성패를 좌우한다.
사례6. 그라민 은행
농촌을 위한 은행으로 시작하여, '믿음'을 담보로한 은행이다.
공익 마케팅의 일환으로 수익과 공익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이 은행은 대출을 할때 4명의 보증인(이웃)을 세워야하며
이 보증인들은 때인돈을 값게 하기위함이아닌
공동체로서의 협동의식을 갖게하기위함이며
이들이 돈을 빌릴 때에는 단지 서명을 하는것이아닌
선서로서 사회적인 통염에 대하여 선서를 하게 한다.
대출금의 회수율은 타은행보다 현저히 높으며
돈을 빌렸던 고객들은 모두 그라민 은행의 단골 고객이 된다.
이렇듯 고객과의 '믿음'으로 마케팅을 할수 있다.
이 외에도
적과의동침(다른 기업과의 비즈니스 합병및 각자 의
특색을 살린 타이어회사'미슐랭과 음식업체'등)
기업의 최고의 마케팅은 제품의 품질,
모순을 찾아 해결하라 등의 내용이 수록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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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책은 흔히 알고있는 거대 기업의 마케팅에 대하여
서술되어있는 책이아닌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하지만
마케팅적으로 성공을 한 여러 기업들에대하여 적혀있으며
그것 들에 대하여 정확하고 명료하게 적혀있다.
많은 마케팅방법들이 있지만 그 성공한 마케팅으로
내가 가지고있는 '제품' 에같은 마케팅을 하지만
맞지 않다면 그것은
실폐한 사례로 꼽힐수 있다는 것을 알수 있었고,
마케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대하여 기업이
성공하고 실패하고가 나뉜다는 것을 알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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