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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저것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청소년 프로그램)

. 프로그램 명

- 위기 청소년의 자아발전을 위한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리페 “refresh a fence“

 

. 프로그램의 목적

- 학교에서 부적응 문제를 일으키는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기발견 희망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청소년 스스로가

자신의 미래를 생각하고 발전시켜 밝은 사회로의 발돋움을 목적으로 한다.

 

. 프로그램의 필요성

- 현재 우리나라는 위기청소년 대상 지원 사업의 부족, ‘낙인으로 인한 위기청소년 대상 사업 거부 등의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 또한 현 기관의 학교사회사업은 예방차원의 사업이 대다수이고 위기청소년을 위한 사업은 없다고 파악된다.

 

1. 부정적인 가정환경으로 인한 대인관계 기술의 결핍

가정의 1차적 역할은 보호환경 제공이다. 그러나 위기청소년들은 부정적인 가정환경에 노출되어있던 경우가 많다.

그 예로 폭력가정의 청소년들은 가정에서부터 폭력의 정당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에 모든 대인관계를 힘으로 해결하려한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대인관계 기술 교육이 필요하다.

 

2. 청소년위기의 흉악화

최근 학교폭력이 점차 조직화, 집단화되고 성인범죄를 모방하는 등 흉악화되고 있다. 단순히 학생들의 싸움이

아니라 불량서클이 존재하고 조직폭력집단까지 관련되어 성인이 되면 곧장 조직폭력집단으로 가게 된다.

 

3. 사회적 자원으로서의 청소년

가족해체, 집단따돌림, 자살, 입시위주의 성적평가 등의 사회적 문제로 인해 청소년 시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청소년들은 가치관 형성, 자아실현, 진로 결정 등에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이 미래 사회의 주인공이라는 것을 자각하고 그들이 올바르게 성장 할 수 있도록 적절한 개입과 방향설정이 필요하다.

 

4. 기존 프로그램의 한계와 보완

청소년들은 자극추구성향을 가지는데 위기청소년들은 과도한 자극추구로 인해 문제행동양상을 보인다. 대부분의 위기청소년 사업은 문제를 줄이는 것에만 머물러 있다. 우리는 리페라는 프로그램으로 위기청소년 스스로가

발전하도록 돕는 디딤돌 역할을 할 것이다.

 

 

 

. 프로그램의 세부내용 및 실시방법

 

1. 집단선정

대상구분

서비스대상자 산출근거

일반집단

서울특별시 송파구 삼전동 내에 거주하고 있는 중학생 (1044)

위험집단

일반집단 중에서 학교폭력 등 학교부적응 문제를 일으키는 중학생

표적집단

위험집단 중 삼전복지관 관할 지역 내에 가정폭력에 노출되어있는 중학생 (39)

클라이언트수

표적집단 중 실질적인 프로그램 참여자 (12)

송파구 내 중학교의 학교사회복지사와 학교 교장의 추천을 받는다. 사회봉사활동 중 하나로 선택한다. 각 학교에 학교폭력이나

학업유예, 학업중단의 위험이 있는 청소년들을 기관에 의뢰 받는다.

 

2. 프로그램 내용

<일일 프로그램>

성과 목표

프로그램 명

프로그램 내용

수행 방법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높이고

타인에게 인정받았다는

느낌으로 자신감 향상

 

장학금 전달

 

5회기, 6회기 사이 장학금 전달한다.

학교에 프로그램의 취지를 설명한다.

기관에서 학교로 장학금 5만원을 보낸다.

교장선생님이 전교생 앞에서 수여한다.

 

성과 목표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진행방법

인력

일시

프로그램 이해와 필요성자각.

<1회기>

후아유

 

전반적 프로그램의 회기와 내용을 설명

각자의 별명을 정하며, 별명 짓기에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은 자원봉사자와 복지사가 나서서

도와준다.

정해진 별명을 이야기한다.

별명을 사용해 나 자신을 자랑한다.

사회복지사 1

자원봉사자 1

금요일

오후

16:30~18:00

(1시간30)

책임성과 협동심증대.

<2회기>쟁반 노래방

 

레크레이션

41조를 이룬다.

노래를 들려주고 각 조의 파트를 지정해 준다.

틀릴 때마다 쟁반을 맞고, 의논을 하거나

찬스를 뽑는다.

찬스는 총 5개가 있고, 10번의 기회를 준다.

사회복지사 1

자원봉사자 2

금요일

오후

16:30~18:00

(1시간30)

삶의 변화와

미래 직업에

대한 자신감

향상

<3회기>

오늘부터 출근

자신과 비슷한 유년기의 감성과 경험을 겪었던 강사로부터

특강 듣기

특강 전 강사분의 달라진 삶에 궁금한 점들을

생각해본다.

특강 후 생각한 질문과 들으면서 생긴 궁금증들을

해소한다.

특강을 듣고 소감문을 작성하여 복지사와 피드백을 한다.

사회복지사 1

자원봉사자 1

특강 강사 1

금요일

오후

16:30~17:20

(50)

다양한 직업들을

알고 이해한다.

자신이 알고 싶은 직업들을 나열하고 서로 공유한다.

➁ ➀ 직업 동영상을 보여준다.

서로 직업들에 대하여 장단점을 생각하고 공유한다.

활동을 하며 느낀 생각과 감정, 새로 알게 된

점들을 글로 정리한다.

사회복지사 1

자원봉사자 1

금요일

오후

17:20~18:00

(40)

긍정적인 미래상 형성

<4회기>

나의 꿈 나의 미래

<버킷리스트>

단기, 장기 버킷리스트 작성

버킷리스트를 설명한다.

단기, 장기 버킷리스트를 각각 10개 이상 작성한다.

가장 이루고 싶은 순위를 정한다.

가장 빨리 이룰 수 있는 순위를 정한다.

사회복지사 1

자원봉사자 2

금요일

오후

16:30~17:30

(1시간)

<1212>

버킷리스트를

활용 하여 미래상을 가사로 표현

컴퓨터를 켜 MR 멜로디를 들려준다.

각자가 선택한 MR을 음악파일로

나누어준다.

멜로디를 들으며 30분간 가사를 쓴다.

직접 만든 노래를 발표한다.

노래에 내포된 소재와 주제를 찾아보고

이야기한다. (,40분 내외)

스티커를 붙여 MVP를 정한다.

MVP에게 소정의 보상을 한다.

사회복지사 1

자원봉사자 2

금요일

오후

17:30~18:30

(1시간)

현실적인

생활관리(계획)

기술 습득

<5회기>

, ,

예산안 작성하기

10만원,100만원,1,000만원이 있다면?

이라는 질문에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여 발표한다.

발표 내용을 정리, 그 돈의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여 준다.

( ) 100만원-컴퓨터, 스마트폰, 1000만원

-유럽 크루즈여행 1011, 인터넷쇼핑몰)

10년 후 같은 금액에 대하여 작성 한다.

발표를 하며 생각을 나눈다.

사회복지사 1

자원봉사자 1

금요일

오후

16:30~18:00

(1시간30)

대인관계에서

의사표현의

기술 습득과 시간의 중요성의 향상

<6회기>

UP, UP

‘I’메세지 배우기

사회자가 청소년들에게 I-메세지가

무엇인지 예를 이용하여 설명한다.

조별로 이야기의 주제를 정해주고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한다.

자원봉사자가 조마다 참여해 I-메세지로

이야기 할 수 있게 도와준다.

각 조원들은 을 토대로 재 시연한다.

사회복지사 1

자원봉사자 2

금요일

오후

16:30~17:30

(1시간)

시간과 약속의

중요성 인식

모든 구성원이 원을 짓고, 규칙을 설명한다.

130초의 시간동안 구성원 모두에게

주제를 던져준다.

주제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폭탄을 넘겨준다.

130초가 되면 폭탄이 터진다.

패널티 부여한다.

반복을 하면서 시간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사회복지사 1

자원봉사자 2

금요일

오후

17:30~18:20

(50)

숙제공고

자신들의 아지트를 찍어 와서 다음 시간에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자신의 아지트(자주 놀러가는 곳) 찍어오기

청소년의 능력인지

및 향상

<7회기>

썰 전

토론을 통하여

주 활동지역에 대한 토론을 함

각 조마다 찍어온 사진을 소개한다.

소개한 장소에 자주 가는 이유를 설명한다.

그 장소가 주는 느낌을 토론한다.

해롭다고 판단된 장소의 개선점을 논의한다.

개선점들 중 가장 필요한 것부터 순위를 정해 작성한다.

토론을 토대로 민원을 넣는다.

사회복지사 1

자원봉사자 2

금요일

오후

16:30~18:00

(1시간30)

안전사고율 감소.

<8회기>

위기 탈출 넘버원

캠프 가기 전

위기 상황과 안전 대책 상황의 위험성을 알고 예방함

위기탈출 넘버원 의 동영상을 간단하게 시청을 하며 간단한 퀴즈를 한다.

안전원이 들어와 안전교육을 실시 한다.

(부목법, 매듭법, 심폐소생술)

참가자 들이 실습을 한다.

팀별로 배웠던 내용들을 옳은 방법으로

시간 내에 성공 할 수 있도록 한다.

(평가방법 : 바른 자세, 시간)

사회복지사 1

자원봉사자 1

특강강사 1

금요일

오후

16:30~18:00

(1시간30)

유대감형성과

자아성찰

<9회기>

12

12

수련활동을 한다.

용인시청 청소년 수련원에 위탁한다.

[별첨#1]

사회복지사 2

자원봉사자 2

운전기사 1

토요일

오전

09:30~

익일13:00

민원결과를 통한 자신감 향상

<10회기>

종 결

 

<롤링페이퍼&민원결과>

7회기에서 넣은 민원 답변 공고,

종결로 인한 감정

환기 및 관계 유지가

지속된다는 점 알림

 

지난 9회기동안의 활동영상 및 민원

결과를 보여준다.

A4용지를 배부하고 각자 돌리면서

롤링페이퍼를 작성한다.

사회복지사 2

자원봉사자 2

금요일

오후

16:30~18:00

(1시간30)

* 매 회기 참여인원은 12명이다.

* 시행시기는 3개월이며, 일주일에 한번 씩 모인다.

<회기 프로그램>

 

 

<홍보>

- 각 학교 사회복지사 및 교장선생님들께 공문을 보내어 각 학교의 위기청소년을 추천받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대상

홍보방법 및 횟수

활용매체

비고

운영위원회

모임방문, 사업설명

홍보지

활동상황을 블로그,

페이스북 페이지,

카카오스토리개설,

관리 등으로 지속된

후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청소년 단체

방문 및 공문발송 (수시)

홍보지, 메일

유명연예인(기업)

메일발송

메일

지자체

방문 및 공문발송 (수시)

홍보지, 메일

<마케팅>

 

. 예산 (단위 : )

지출내용

산출근거

비고

세목

총 계

1,949,710

120,000 + 1,829,710 =

 

인건비

특강강사비

100,000

100,000* 1=

3회기

자원봉사자활동비

20,000

10,000* 2=

캠프보조비

소 계

120,000

(정부보조금)

사업비

간식비

72,000

2,000* 12* 3=

1,5,10회기

필기류 구입비

2,300

모나미 153볼펜 한통 2,300* 1=

전 회기

가위

3,000

1,000* 3=

1회기

1,500

500* 3=

1회기

A4용지(200)

5,700

5,700* 1=

전 회기

은쟁반

36,000

12,000* 3=

2회기

16절 도화지

2,400

200* 12=

1회기

지휘봉

1,400

1,400* 1=

2회기

MR구매비

2,500

500* 5=

4회기

풍선시한폭탄

30,000

30,000* 1=

2회기

풍선

4,270

4,270 * 1묶음

2회기

안전교육용 교구

394,000

197,000* 2=

9회기

스톱워치

2,190

2,190* 1=

2회기

25인승버스(왕복)

400,000

(캠프장 위치에 따라 변동)

9회기

캠프위탁비

259,200

21,600* 12=

9회기

코팅지

7,800

600(롤링페이퍼) * 13=

10회기

장학금

600,000

50,000* 12=

5회기 후 (후원금)

MVP-문화상품권

5,000

5,000* 1=

4회기

소 계

1,829,710

(후원금+자체예산)

. 평가

1) 과정평가

진행 과업

목표량

측정도구

평가방법

평가시기

참여도

80%

출석부

출석체크

매회기별

만족도조사

[별첨#2]

80

(100점 만점)

Pascoe, G, C & Attkisson, C, C.(1983)

The Evaluation Ranking Scale:

A New Melthodology for Assessing Satisfaction

을 활용한다. 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4점 리커트 척도

6, 11회기

MBTI 검사

[별첨#3]

 

MBTI 검사

(무료검사사이트를 이용)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클라이언트 스스로 체크

1회기

진로성숙정도

[별첨#4]

 

청소년 진로발달 검사

“worknet”의 홈페이지를 이용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클라이언트 스스로 체크

4회기

2) 결과 평가

- 위기청소년의 프로그램의 개입의 효과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비교하면 윤리적 문제가 있기 때문에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를 이용한다. 각 전후검사에 쓰이는 척도들로 사회성,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었는가를 확인한다.

평가지표

측정구

평가방법

평가시기

사회성향상

GreshamElliott(1990)의 사회성평정척도를 사용한다. 34문항으로 3개의 하위척도로 구성

(사회성 기술, 문제행동, 학업적인 유능감)

3점 리커트 척도

첫 회기,

마지막 회기

자아존중감

Coopersmith(1972)SEI(Self-Esteem Inventory)

32문항으로 4가지 하위척도로 구성(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학교적 자아존중감)

5점 리커트 척도

첫 회기,

마지막 회기

 

. 사업기대효과

1) 지역사회 내 다양한 계층의 지역주민 간에 유대감을 증진할 수 있다.

2) 여가 시간을 활용하여 바람직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

3) 프로그램 외의 추후 대회 등의 참여를 통한 자존감 향상 및 발전 가능성이 높고 재능기부를 통한 지역사회

의 나눔 문화를 형성 할 수 있다.

4)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여 성취감을 높이고 활동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 담당자 의지

- 예비 사회복지사인 우리는 위기청소년 스스로가 긍정적인 관계망을 개발 할 수 있도록 자아발전, 대인기술 프로그램 리페(refresh a fence)”의 실행을 제안한다. 이 사업으로 우리는 첫째, 상처 가득한 청소년의 마음에 희망이라는 단어가 만연하도록 하겠다. 둘째, 청소년 스스로가 할 수 있음을 인식시키도록 할 것이다. 셋째, 친구들과의 의사소통 속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넷째, 청소년들에게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입증하고 최소한의 예산사용을 통해 프로그램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겠다. 이 사업을 본 기관에서 실시해야하는 이유는 지역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일정한 시설과 전문 인력을 갖추고 있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포괄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관계없는 사람의 하찮은 언행일지라도 자신의 지덕을 연마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뜻의 타산지석이라는 사자성어가 있다. 이 사자성어처럼 청소년 시기에는 주변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위기청소년들은 일반청소년들에 비해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환경이 부족하다. 이 사업을 통해 위기청소년의 앞길을 열어줄 수 있기를 바라는 바이다.

 

 

 

 

 

 

 

 

 

 

 

 

 

 

 

 

[별첨 1] 12일 캠프 용인시 청소년 수련원

 

 

 

 

[별첨2] 만족도 조사

Pascoe, G, C & Attkisson, C, C.(1983)The Evaluation Ranking Scale: A New Melthodology for Assessing Satisfaction. Evaluation and Program Planning, 6, p. 335-347, 황성철(2005, p. 265)에서 재인용

 

1. 귀하기 받았던 서비스(프로그램)의 질은 어떠했습니까?

좋지 않았다 보통이다 좋았다 매우 좋았다

 

2. 귀하는 귀하가 원했던 서비스(프로그램)를 받았습니까?

전혀 아니다 아니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3. 귀하가 참여한 프로그램은 귀하의 욕구를 어느 정도 충족시켰습니까?

전혀 충족되지 않았다 약간 충족되었다 대부분 충족되었다 모두 충족되었다

 

4. 귀하가 받은 서비스에 대해서 귀하는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매우 불만족한다 약간 불만족한다 대체로 만족한다 매우 만족한다

 

5. 만약 귀하가 아는 사람이 유사한 상황에 있을 때 이 프로그램에 참여를 권유하겠습니까?

전혀 권유하지 않겠다 권유하지 않겠다 권유하겠다 적극적으로 권유하겠다

 

6. 귀하가 받은 서비스는 귀하가 가진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까?

전혀 도움이 안 된다 도움이 안 된다 약간 도움이 된다 매우 큰 도움이 된다

 

7. 귀하는 전체적으로 이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대해서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매우 불만족한다 불만족한다 만족한다 매우 만족한다

 

8. 귀하가 차후에 다시 이러한 서비스가 필요하면 다시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겠습니까?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별첨 3] MBTI 검사

 http://www.arealme.com/16types/ko/

 

 

 

 

 

 

 

 

[별첨 4] 진로성숙정도 검사

 

worknet 홈페이지이용 -> 직업심리검사 -> 결과보기 이용

 

* 진로발달검사란?

청소년의 특성을 충분하게 반영한 진로발달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앞으로 진로결정과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하는 검사이다. 본 검사는 진로성숙수준과 진로미결정 요인들을 알아볼 수 있는 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신의 진로성숙정도와 진로미결정 요인들을 알 수 있다.

 

* 진로성숙검사란?

진로성숙검사는 진로에 대한 태도, 진로와 관련된 지식의 정도, 이에 맞는 진로행동의 정도를 묻는 검사이다. 이 검사의 결과로 자신이 진로와 관련하여 보이는 계획성, 독립성, 태도, 자신과 직업, 학과, 이와 관련된 선택에 대한 지식의 수준, 진로행동의 정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진로미결정검사란?

진로미결정검사는 진로결정에 있어서 어려움이 어느 요인에서 기인하는가를 파악하는 검사이다. 검사결과 진로미결정을 가져오게 하는 자신의 성격적 요인, 정보의 수준, 갈등의 원인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별첨 5] 사회성 향상

 

<GreshamElliott(1990)의 사회성평정척도>

사회성 기술 평정척도(Social Skills Rating System ; SSRS)-학생용 사회성 기술 사용취학 전 아동, 초등, 중등학생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광범위한 사정. :학교와 가정에서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능력과 적응기능에 대한 행동의 빈도와 중요성을 평가하기 위함. GreshamElliott(1990)에 의해 개발. 김향지(1996)가 일부 수정한 것을 사용함.

 

-학생용 사회성 기술 평정척도-

내 용

아니다

0

가끔 그렇다

1

그렇다

2

1. 나는 친구를 쉽게 사귄다.

 

 

 

2. 나는 다른 사람을 보면 웃거나 손을 흔들거나 고개를 끄덕인다.

 

 

 

3. 나는 다른 사람의 물건을 사용하기 전데 사용해도 되는지를 물어본다.

 

 

 

4. 나는 학급에서 어릿광대짓을 하는 급우를 무시한다.

 

 

 

5. 나는 다른 사람에게 나쁜 일이 일어날 때 마음이 좋지 않다.

 

 

 

6. 나는 다른 사람에게 화가 날 때 그 사람에게 화가 났음을 말한다.

 

 

 

7. 나는 어른과 싸우지 않고도 의견을 맞춘다.

 

 

 

8. 나는 책상을 깨끗이 정리해 둔다.

 

 

 

9. 나는 스포츠나 클럽활동 같은 학교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10. 나는 정해진 시간에 숙제를 한다.

 

 

 

11. 나는 처음 보는 사람에게 시키지 않아도 내 이름을 말한다.

 

 

 

12. 나는 사람들이 나에게 화를 낼 때도 화를 통제한다.

 

 

 

13. 나는 공평하지 못한 규칙에 대해서 정중하게 질문한다.

 

 

 

14. 나는 친구들에게 내가 좋아한다는 것을 말하거나 행동으로 보여준다.

 

 

 

15. 나는 어른이 말씀하실 때 주의 깊게 듣는다.

 

 

 

16. 나는 친구로부터 칭찬을 받으면 좋아하는 모습을 보인다.

 

 

 

17. 나는 친구가 자신의 문제를 말할 때 잘 들어준다.

 

 

 

18. 나는 어른이 싫어하실 일은 피한다.

 

 

 

19. 나는 부모님과 싸움을 했을 때 조용하게 끝낸다.

 

 

 

20. 나는 다른 사람이 어떤 일을 잘 했을 때 좋은 말을 해준다.

 

 

 

21. 나는 수업시간에 선생님 말을 잘 듣는다.

 

 

 

22. 나는 학급에서 낸 과제를 정해진 시간에 끝마친다.

 

 

 

23. 나는 급우들에게 말을 먼저 건낸다.

 

 

 

24. 나는 어른들이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해주었을 때 좋다는 말을 한다.

 

 

 

25. 나는 선생님의 지시에 따른다.

 

 

 

26. 나는 내 친구가 화가 났거나 슬플 때의 기분을 이해하려고 애쓴다.

 

 

 

27. 나는 문제가 있을 때 친구에게 도와달라고 한다.

 

 

 

28. 나는 다른 아이들이 놀리거나 괴롭힐 때 무시한다.

 

 

 

29. 나는 나와 다른 사람들을 받아들인다.

 

 

 

30. 나는 자유시간을 훌륭하게 사용한다.

 

 

 

31. 나는 급우들에게 활동이나 게임을 같이 하자고 권유한다.

 

 

 

32. 나는 학급토론 시간에 적절한 어조로 말한다.

 

 

 

33. 나는 다른 아이들이 나를 치거나 밀 때 어른에게 도움을 구한다.

 

 

 

34. 나는 문제나 논쟁이 있을 때 급우들과 그것에 대해 토의한다.

 

 

 

< 구 성 >

-34문항, 3개의 하위척도로 구성(사회성 기술, 문제행동, 학업적인 유능감)

-0~2점 척도:'전혀 나타내지 않는다'(0) ~ '자주 나타낸다'(2)

-교사-학생관계, 또래수용, 학업수행력과 관련 있는 문항별로 분석.

-Cronbach a=94, 재검사 신뢰도= 85 (Gresham & Elliott, 1990)

[별첨 6] 자아 존중감

 

COopersmith(1972)SEI(Self-Esteem Inventory)를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번안하여 타당화한 검사지를 사용.

이 척도는 4가지 하위척도 즉, 일반적 자아존중감은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및 학교적 자아존중감이며 총 3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 문항마다 매우 그렇다’ 5점에서 거의 그렇지 않다1점으로 5점 척도화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단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8문항에 대해서는 점수를 역으로 계산하였다. 검사 - 재검사를 통해 검증한 결과 신뢰도는 .73~.94의 범위에 있었다.

하위영역

내용

문항번호

일반적 자아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자아

1.5.9.13.17.21

사회적 자아

친구나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이 보는 관념체계

2.6.10.14.18.22.25.28.31

가정적 자아

가정생활이 얼마나 원만한 생활을 누리고 있는가

3.7.11.15.19.23.26.29.32

학교적 자아

교사나 동급생과 관계해서 자신의 느낌

4.8.12.16.20.24.27.30

 

* 아래의 문항들은 여러분이 자신을 어떻게 보느냐하는 자신에 대한 생각을 나타내는 문항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잘 나타내 주는 난에 V 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항

매우

그렇다

조금

그렇다

보통이다

조금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1. 나는 결심을 하고 그 결심대로 밀고 나갈 수 있다.

 

 

 

 

 

2. 나는 내 또래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다.

 

 

 

 

 

3. 부모님은 내 기분을 잘 맞춰 주신다.

 

 

 

 

 

4. 나는 학교에서 실망하는 일이 가끔 있다.

 

 

 

 

 

5. 나는 나에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려 한다.

 

 

 

 

 

6. 나에겐 친한 친구가 많다.

 

 

 

 

 

7. 부모님은 나를 잘 이해해 주신다.

 

 

 

 

 

8. 내가 원하는 만큼 학교생활이 잘 되지 않는다.

 

 

 

 

 

9. 나는 주저하지 않고 결심 할 수 있다.

 

 

 

 

 

10. 누구든지 나를 좋아한다.

 

 

 

 

 

11. 나는 집에서 상당히 행복하다.

 

 

 

 

 

12. 나는 학교에서 가끔 화가 날 때가 있다.

 

 

 

 

 

13. 내 문제는 내가 해결 할 수 있다.

 

 

 

 

 

14. 나와 함께 있는 것을 다른 사람들은 좋아한다.

 

 

 

 

 

15. 나는 부모님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많이 가진다.

 

 

 

 

 

16. 선생님은 나를 착하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다.

 

 

 

 

 

17. 나는 나 자신을 잘 알고 있다.

 

 

 

 

 

18. 나는 남을 재미있게 해 주는 사람이다.

 

 

 

 

 

19. 나는 가족들과 함께 있을 때 기분이 좋다.

 

 

 

 

 

20. 나는 학교 성적에 실망이 든다.

 

 

 

 

 

21. 나는 나 자신에 대해 매우 만족한다.

 

 

 

 

 

22. 나는 남에게 좋은 친구이다.

 

 

 

 

 

23. 우리 가족은 이 세상에서 제일 훌륭하다.

 

 

 

 

 

24. 나는 학교에서 일이 서툴다.

 

 

 

 

 

25. 내 친구들은 내 생각을 귀담아 준다.

 

 

 

 

 

26. 나는 좋은 아들()이다.

 

 

 

 

 

27. 내가 좀 더 나은 학생이면 좋겠다.

 

 

 

 

 

28. 친구들은 주로 내 생각에 따른다.

 

 

 

 

 

29. 부모님이 나를 자랑스러워 할만하다.

 

 

 

 

 

30. 선생님이 설명하실 때 내가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면 좋겠다.

 

 

 

 

 

31. 나는 원하면 항상 친구를 사귈 수 있다.

 

 

 

 

 

32. 나는 우리 가족 중 중요한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