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과정 일지
집단지도자 (실습생)명 |
| 집단명 | 위기 청소년의 자기발견 희망 프로그램 |
집단진행 날짜 |
| 집단활동 장소 |
|
참석자(12명)명단 |
| ||
결석자(0명)명단 |
|
1. 목표 및 세부목표:
1. 목표: 학교에서 부적응 문제를 일으키는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기발견 희망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청소년 스스로가 자신의 미래를 생각하고 발전시켜 밝은 사회로의 발돋움을 목적으로 한다. 2. 세부목표: 2-1. 위기 청소년의 대인관계기술향상 2-2. 위기 청소년의 집중력 및 협동심 향상 |
2. 집단진행요약
시간 | 프로그램 내용 | 사회복지사의 역할 |
00 : 05 | 구성원은 자리에 앉아 설명을 듣는다. | 사회복지사는 좌석을 배정하고 게임 진행에 필요한 내용을 설명한다. |
00 : 08 | 구성원은 자신이 한 과제에 대해 이야기 하고 느낀점을 말한다. | 사회복지사는 구성원의 과제 수행여부와 과제를 통해 느낀점을 파악한다. |
00 : 15 | 구성원은 ‘몸으로 말해요’ 게임에 참여한다. | 사회복지사는 구성원이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게임 진행 (순서, 시간)을 통제한다. |
00 : 18 | 구성원은 각자 느낀점 이야기한다. | 사회복지사는 이번 회기에 대한 느낀점을 구성원들과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 |
00 : 20 | 구성원은 과제를 받은 후 집으로 돌아간다. | 사회복지사는 다음 회기 전까지 해야 할 과제를 설명한다. |
3. 과정 기록
1) 모임 전 단계
◾ 사회복지사는 학생들 보다 빨리 와서 자리에 핸드아웃을 배부한다.
◾ 학생들이 서서히 모임 장소에 나타나고 사회복지사-학생, 학생-학생 간 서로 서로 인사를 하며 안부를 묻는다.
◾ 아이들이 와서 책상 위에 놓인 종이를 보고 궁금해 하며 사회복지사는 아이들에게 대략적으로 설명해준다. 아이들은 핸드아웃을 읽어본 뒤 활동에 대해 기대한다.
학생1 : “선생님, 이거 뭐예요?”
사회복지사 : “오늘 너희들이 하게 될 활동 내용에 대한 안내문이야. 잘 읽어 두렴”
학생2 : “재밌을 것 같아요 선생님!”
학생3 : “선생님, 저 이거 해봤는데 은근 어려워요. 근데 재밌었어요.”
2) 모임 단계
◾ 전체 진행자가 앞에서 구성원에게 집단의 목표와 이번 회기 내에 할 게임의 진행방법, 집단규칙 등에 대해 전체적인 내용을 고지한다.
“안녕하십니까. 집단 상담프로그램 진행을 맡은 전체 진행자 ooo입니다. 이 집단은 비행청소년에게 자기발견 희망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집단 내에서 사회화 기술을 배우면서 청소년 스스로가 자신의 미래를 생각하고 발전시켜 밝은 사회로의 발돋움을 하기 위해 구성 되었습니다. 이번 회기에서는 ‘몸으로 말해요’라는 게임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 게임은 사랑과 우정에 대한 영화제목을 한명씩 앞으로 나와서 몸으로 설명하면 나머지 구성원이 맞춰주시면 되는 게임입니다.”
◾ 사회복지사 한 명 당 12명의 구성원으로 나누고 12명은 6명씩 두 팀으로 나뉜다. 구성원들과 지난번 회기에서 해결되지 못한 사항을 다루고 이번 회기까지 수행하기로 했던 과제를 구성원들이 수행을 하였는지 과제를 통해 느낀 점은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지난 회기에 여러분에게 이번 회기 전까지 ‘착한 일 3가지하기’ 라는 과제를 부여해드렸었는데 OOO학생은 어떤 착한 일을 하셨나요? 그리고 그 과제를 통해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 몸으로 말해요 게임을 진행하면서 구성원들이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집단 역동이 전체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게임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한다.
◾ A팀과 B팀이 맞춘 문제 수를 비교해서 승패를 정하고 이 게임을 통해 느낀점을 간단히 말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이 게임에서 가장 인상 깊은 점은 무엇인가요?”, “이전 회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 다음 회기까지 해야 할 과제를 부여한다.
“다음 회기 전까지 오늘 한 게임에 나온 사랑과 우정에 관련된 영화 중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문을 써오세요.”
3) 모임 후 단계
◾ 모임이 끝나고도 학생들은 활동 장소에서 오늘 했던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해 나간다.
학생1 : “오늘 진짜 재밌었다. 다음에 또 하고 싶지 않나?”
학생2 : “응. 다음 주에 또 하고 싶다. 특히 소이 진짜 웃겼어. 우리 감상문 써야 하는 영 화제목 뭐더라?”
학생3 : “써니 아니가? ”
학생4 : “그거 아직 안 봤는데 재밌나? ”
학생5: “응 재밌다. 진짜 그런 친구들 있었으면 좋겠다”
◾ 사회복지사는 다음 주 과제에 대해 다시 한 번 더 아이들에게 알려 주고 학생들은 각자 집으로 간다.
사회복지사 : “얘들아 오늘 잘해줘서 진짜 고맙고 다음 주에 과제 꼭 해 와야 한다~”
학생들 : “네, 알겠어요. 안녕히 계세요. 선생님”
◾ 사회복지사는 활동 중 지나치게 자신만 문제를 내려했던 학생 1명을 마치고 조용히 불러서 짧은 면담을 진행한다.
사회복지사 :“ㅇㅇ아, 우리가 하는 활동은 혼자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친구들이랑 함께 만들어 가는 거예요.”
“네, 선생님 아까는 죄송했어요. 제가 너무 들떠서 그랬나봐요.” …
◾ 사회복지사는 아이들이 다 가고 난 후 활동 장소 정리를 한다.
◾ 복지관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서 사회복지사는 오늘 했던 활동 일지를 작성하고 활동 중 찍었던 사진 등을 정리한다.
◾ 다음 회기에 모시기로 한 현안나 교수님에게 다시 한 번 더 연락을 해서 약속을 명확히 한다.
4. 평가
1) 목표 달성 및 프로그램 평가
◾ 게임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각 성원들이 협동하여 정답을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대인관계기술향상이라는 목표에 걸맞게 성원들 사이에서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또한 게임을 진행하면서 이해하지 못하는 규칙은 서로가 설명해 줄 수 있도록 하여 프로그램을 통해 원활한 의사소통방법을 찾아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효과까지 볼 수 있었다.
◾ 집단 활동에서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던 학생들까지 게임형식을 띄고 있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 몸으로 설명하고, 맞추어가는 게임의 규칙을 통하여 집단의 구성원들은 서로 의논하여 정답을 맞추어가는 과정을 경험하면서 구성원들 사이에서 협동심을 키울 수 있었다.
◾ 두개의 그룹으로 나뉘어 제한된 시간 안에 많은 정답을 맞추는 경쟁구도를 설정하게 되면서 집중력과 협동심을 유발 할 수 있었다.
◾ “우정과 사랑”의 키워드를 가지고 있는 영화제목을 퀴즈로 선정했다. 퀴즈에서 언급된 영화를 시청한 후, 감상문을 쓰는 과제 모두를 프로그램으로 포함하여 청소년 스스로가 자신의 “우정과 사랑”을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함으로서 자기발견의 시간을 갖는 과업을 달성하게 된다.
2) 성원의 역동성 (성원-성원, 성원-지도자)
◾ 평소에 소극적인 학생이 사회복지사에게 자신의 답을 외치며 큰소리로 다른 성원에게 왜 자신의 답이 올바른지에 대해 적극적으로 설명해 주었다.
◾ 알지 못하는 영화의 제목이 나왔을 때 설명을 맡은 학생이 당황하며 지도자에게 영화에 대해 잠깐 설명해 달라고 부탁하였다.
◾ 팀을 랜덤으로 구성하여 자신의 친한 친구들과는 같은 팀을 하지 못하게 되었다. 그래서 각 팀 안의 구성원들은 한 번도 서로 말해 보지 않은 성원들이 있었다. 그로인해 처음에는 어색하고 의견을 잘 주고받지 않았지만 문제를 맞힐수록 점점 서로 의견을 주고받게 되어 상호간에 의사소통이 이루어 졌다.
◾ 답을 맞혔을 때 서로를 보며 잘했다고 칭찬을 하며 서로 간에 우애라는 따뜻한 감정이 생겨났고 앞에서 설명하는 친구를 응원해주기도 하였다.
3) 성원의 개별 평가(개인의 변화, 참여도, 지도자․타 회원과의 관계)
◾ 성원 채00은 학교에서 폭력으로 인해 학교 교장선생님의 추천으로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를 하게 되었다, 사전 면담 시에도 잦은 욕설과 반항으로 인해 면담에 어려움이 있었다.
◾ 신뢰 있는 분위기조성으로 강점인 리더십부분을 더 강조하여 주고 있으며,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여 폭력성이 아닌 감정의 표현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배워 나가고 있는 중이다.
◾ 사전 면담 시 반항적인 태도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구성원들과의 관계와 프로그램에 흥미를 가지면서 이번회기에서는 먼저와 기다리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 김00는 남들을 이끄는 부분에서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다른 구성원들 끼리 다툼이 생기면 중재를 하며 사회복지사의 보조역할을 하고 있는 상태이다.
4) 지도자 자신에 대한 평가 (역할 및 의도적 개입)
◾ 게임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게임 규칙을 구성원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고 이에 따라 구성원들도 게임을 잘 이해하고 참여했다.
◾ 사전 계획에서 정답의 난이도를 고루 분포시켰기 때문에 학생들이 더욱 즐겁게 참여했으므로 미리 준비했음에 보람을 느꼈다.
◾ 사전 면담부터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던 인재 학생은 아직도 회기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못해 “인재야, 너도 우정에 대해 본 영화가 있지 않니? 이번 문제는 쉬운 거 같으니 자신감을 가지고 먼저 맞혀봐.”라고 말을 한 뒤 인재 학생이 자신있게 문제를 맞혔고 분위기는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 정답을 알고 있음에도 크게 말을 못하고 ‘나’에게 답을 작게 말하는 소이에게 “나에게 말고 앞에 앉은 지현이에게 알려주는 게 어때?” 라고 말을 하니 소이가 지현이에게 정답을 알려줬다. 그걸 지현이가 빨리 외쳐 정답을 맞히자 더욱 적극적인 모습으로 게임에 참여했다.
◾ 유림이가 소감을 말하는데 경청하지 않고 나에게 회기와 관계없는 말을 하는 유경이에게 눈길을 주지 않고 유림이의 말을 지지해주자 유경이는 나에 대한 시선을 거두고 다시 유림이의 말에 집중했다.
◾ 회기가 진행됨에 따라 분위기가 다소 산만해졌다. 그래서 휴대전화 사용과 욕설을 제지했고 대화를 통해 분위기를 다소 진정시키고 다시 모임에 집중시켰다.
5. 다음 집단모임 계획
다음 회기는 ‘지역사회 멘토와의 만남’ 프로그램으로 다음 주 토요일 오후 1시 본 동아대학교 강의실에서 진행을 할 예정이며, 청소년 관련 전문 현 안나 교수님을 초청하여 자기 스스로의 문제점과 자신의 롤 모델을 그려보는 시간으로 진행을 할 예정이다, 현재 현 안나 교수님과 전화상으로 약속을 하였으며 다음 주 수요일 한차례 더 연락을 드릴 계획이다.
부록1. 대인관계검사
○다음 문장을 읽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칸에 표시해 보세요.
평정 척도 문항 내용 | 매우 그렇다 | 약간 그렇다 | 그저 그렇다 | 거의 그렇지 않다 | 전혀 그렇지 않다 |
1. 나는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방법을 안다. | 5 | 4 | 3 | 2 | 1 |
2.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 5 | 4 | 3 | 2 | 1 |
3. 친구끼리 서로 절대 화를 내면 안된다. | 5 | 4 | 3 | 2 | 1 |
4. 친구는 항상 나와 같은 나이(연령)이어야 한다. | 1 | 2 | 3 | 4 | 5 |
5. 나는 내가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안다. | 5 | 4 | 3 | 2 | 1 |
6. 내가 도움이 필요할 때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안다. | 5 | 4 | 3 | 2 | 1 |
7. 친구가 이사를 가거나 더 이상 친구가 되고 싶지 않을 때에는 친구에게 이별의 말을 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 5 | 4 | 3 | 2 | 1 |
8. 친구에게 이별의 말을 전하는 것은 장례식에서의 의식과 같이 필요한 것이다. | 5 | 4 | 3 | 2 | 1 |
9. 협동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한다는 것을 뜻한다. | 5 | 4 | 3 | 2 | 1 |
10. 다른 사람과 협동한다는 것은 일을 올바르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 5 | 4 | 3 | 2 | 1 |
( )반 ( )번 이름 ( )
*39~46: 높음 30~38: 보통 21~29: 약간 낮음 10~20: 노력필요
출처: 곽경련(2001), 사회적 기술향상 집단상담이 아동의 공감능력, 자기노출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부산.
부록2. 집중력 검사
내용 | 그렇지 않다 | 약간 그렇다 | 많이 그렇다 | 심하게 그렇다 |
1. 차분하지 못하고 활동이 많다. | 0 | 1 | 2 | 3 |
2. 쉽게 흥분한다. | 0 | 1 | 2 | 3 |
3. 주의집중 시간이 짧다. | 0 | 1 | 2 | 3 |
4. 계획한 일을 끝내지 못한다. | 0 | 1 | 2 | 3 |
5. 안절부절 못한다. | 0 | 1 | 2 | 3 |
6. 주변에서 나는 소리에 쉽게 주의가 분산된다. | 0 | 1 | 2 | 3 |
7.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미루지 못한다. | 0 | 1 | 2 | 3 |
8. 수업 시간에 딴 생각을 한다. | 0 | 1 | 2 | 3 |
9. 책상에 앉아 있어도 집중하는 시간이 짧다. | 0 | 1 | 2 | 3 |
10. 내 방은 정리가 안 되어 있다. | 0 | 1 | 2 | 3 |
*24~30: 높음, 19~23 : 보통, 14~19: 약간 낮음, 0~14: 노력필요
출처: 왕위(2015), 집중력이 스트레스와 정서반응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대학원, 천안.
부록3. 협동심 발달 검사
세부항목 | 매우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 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1. 나는 친구들에게 인기가 있다. | 1 | 2 | 3 | 4 | 5 |
2. 나는 친구들이 보기 싫어서 모임을 그만 두고 싶을 때가 있다. | 1 | 2 | 3 | 4 | 5 |
3. 나는 여러명이 하는 경기를 좋아한다. | 1 | 2 | 3 | 4 | 5 |
4. 사람이 적은 곳이나 구석에 앉는 것이 편하다. | 1 | 2 | 3 | 4 | 5 |
5. 나에게 고통을 준 사람에게는 그 만큼 고통을 받게 한다. | 1 | 2 | 3 | 4 | 5 |
6. 나는 친구들과 말다툼이 많다. | 1 | 2 | 3 | 4 | 5 |
7. 나는 같이 사용한 물건을 마지막에 정리한다. | 1 | 2 | 3 | 4 | 5 |
8. 나는 내 것을 남에게 잘 준다. | 1 | 2 | 3 | 4 | 5 |
9. 나는 학급의 목표가 달성되도록 최대한 도와준다. | 1 | 2 | 3 | 4 | 5 |
10. 여러 사람이 함께 일하는 것이 즐겁다. | 1 | 2 | 3 | 4 | 5 |
11. 나는 토론 할 때 적극 참여한다. | 1 | 2 | 3 | 4 | 5 |
12.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내주장만 내세우지 않는다. | 1 | 2 | 3 | 4 | 5 |
13.자기가 할 수 있는 일에는 최선을 다한다. | 1 | 2 | 3 | 4 | 5 |
14. 맡은 일을 끝까지 마치려고 한다. | 1 | 2 | 3 | 4 | 5 |
15. 자기가 한 일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려고 한다. | 1 | 2 | 3 | 4 | 5 |
*65~75: 높음 46~64: 보통 26~45: 약간 낮음 15~25: 노력필요
출처: 마균석(2014), 타악기를 활용한 문화예술활동이 청소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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